현직 편집자 답게 책의 출판에 대한 얘기를 담백하게 하지만 정성스럽게 표현했다. 가까운 미래에 책을 출판하고 싶은 사람으로써 매우 큰 영감을 받았다.
<본문 중에서>
원고의 4요소
- 명료성: 저자의 목적이 분명한가?
- 범위: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을 따라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가?
- 조직: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이 알아기보 쉬운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는가?
- 어조: 정보의 수준과 목소리의 어조가 책의 목표 독자에게 적절한가?
편집자가 원고를 검토하는 기준
- 흥미롭고 차별화된 콘셉트
- 예측되는 시장규모
- 신뢰할 수 있는 내용
- 확장 가능성
-좋은 원고인가? & 출판이 가능한 원고인가?
컨셉트 쓰기
- 저자가 누구 인가? 어떠한 직업을 가졌는가?
- 구체적인 내용은?
- 담담하다는 표현 피한다. 솔직하게 쓴다.
- 누가 볼것인지 표현하라.
- 에세이라면 어떤 에세이?
-책이 있어야할 곳은 서점 진열대가 아니라 독자의 손이다.
기획서 가치 높이는 법
- 기초정보: 원고의 가제, 저자 이름, 연락처, 원고의 분야
- 기획 의도 및 콘셉트: 왜 썼으며 무엇을 어떻게 썼는가? 불필요한 말을 줄이고 광고 카피처럼 두세줄.
- 예상독자: 핵심 독자와 확산독자를 구체적으로. 판매부수 들먹이지 마라
- 예상 목차: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 파악 가능하도록 각 장의 제목정도만으로 충분
- 저자 프로필: 정확한 사실; 원고를 쓰게된 구체적인 계기. 투고하는 원고가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만의 치열한 고민과 삶속에서 탄생한 것임을 증명한다.
- 유사도서분석: 롤모델 책 2권쯤 제시 비교. 내 원고의 차별화된 점 강조.
출판사 선택:
- 출판사 이름 틀리지 말것.
- 다른 출판사의 이메일을 노출하지 말라.
- 베스트셀러가 될 원고라고 장담하지 말것.
- 출간 기한이나 계약 조건을 언급하지 말것.
- 원고를 디자인하지 말것.
- 프로필 과대 포장 금지
- 여러차례 투고하지 말것.
- 사전 약속없이 출판사 방문금지.
- 검토결과 독촉하지 말것.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위대한 일: 기도 - 이규현 (0) | 2018.09.21 |
---|---|
사피엔스 - 유발 하라리 (0) | 2018.09.21 |
생각이 내가 된다 -이영표 (0) | 2018.08.28 |
크리스찬의 자기경영 - 공병호 (0) | 2018.08.27 |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 김범준 (0) | 2018.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