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 - 투고의 왕도 - 정상태

현직 편집자 답게 책의 출판에 대한 얘기를 담백하게 하지만 정성스럽게 표현했다. 가까운 미래에 책을 출판하고 싶은 사람으로써 매우 큰 영감을 받았다. 

<본문 중에서>


원고의 4요소

  1. 명료성: 저자의 목적이 분명한가?
  2. 범위: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을 따라가는 필요한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
  3. 조직: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이 알아기보 쉬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는가?
  4. 어조: 정보의 수준과 목소리의 어조가 책의 목표 독자에게 적절한가?


편집자가 원고를 검토하는 기준

  1. 흥미롭고 차별화된 콘셉트
  2. 예측되는 시장규모
  3. 신뢰할 있는 내용
  4. 확장 가능성


-좋은 원고인가? & 출판이 가능한 원고인가?


컨셉트 쓰기

  1. 저자가 누구 인가? 어떠한 직업을 가졌는가?
  2. 구체적인 내용은?
  3. 담담하다는 표현 피한다. 솔직하게 쓴다. 
  4. 누가 볼것인지 표현하라. 
  5. 에세이라면 어떤 에세이?


-책이 있어야할 곳은 서점 진열대가 아니라 독자의 손이다


기획서 가치 높이는

  1. 기초정보: 원고의 가제, 저자 이름, 연락처, 원고의 분야
  2. 기획 의도 콘셉트: 썼으며 무엇을 어떻게 썼는가? 불필요한 말을 줄이고 광고 카피처럼 두세줄
  3. 예상독자: 핵심 독자와 확산독자를 구체적으로. 판매부수 들먹이지 마라
  4. 예상 목차: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 파악 가능하도록 각 장의 제목정도만으로 충분
  5. 저자 프로필: 정확한 사실; 원고를 쓰게된 구체적인 계기. 투고하는 원고가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만의 치열한 고민과 삶속에서 탄생한 것임을 증명한다
  6. 유사도서분석: 롤모델 2권쯤 제시 비교. 원고의 차별화된 점 강조. 


출판사 선택:

  1. 출판사 이름 틀리지 말것.
  2. 다른 출판사의 이메일을 노출하지 말라.
  3. 베스트셀러가 원고라고 장담하지 말것.
  4. 출간 기한이나 계약 조건을 언급하지 말것.
  5. 원고를 디자인하지 말것
  6. 프로필 과대 포장 금지
  7. 여러차례 투고하지 말것.
  8. 사전 약속없이 출판사 방문금지.
  9. 검토결과 독촉하지 말것.